알면 쏠쏠한 이야기

창의력의 비밀, 창의적인 사람들이 가진 10가지 특징

Lena Jo 2023. 10. 21. 06:00

창의력의 비밀, 창의적인 사람들이 가진 10가지 특징



창의력이란 무엇일까요? 창의력은 새롭고 독창적인 아이디어나 작품을 만들어내는 능력입니다. 창의력은 예술가나 과학자에게만 필요한 것이 아니라, 우리 모두에게 필요한 인간의 본질적인 특성입니다. 우리는 삶의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가능성을 발견하고, 자신의 잠재력을 발휘하기 위해 창의력을 필요로 합니다.

그렇다면 창의력은 타고난 것일까요? 아니면 배울 수 있는 것일까요? 심리학자들은 오랫동안 이 질문에 대해 연구해 왔습니다. 그 결과, 창의력은 타고난 요소도 있지만, 환경이나 교육, 습관 등에 의해 크게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밝혀냈습니다. 즉, 창의력은 노력과 연습으로 향상시킬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창의력을 키울 수 있을까요? 여러 가지 방법이 있겠지만, 가장 간단하고 효과적인 방법은 창의적인 사람들을 관찰하고 배우는 것입니다. 창의적인 사람들은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어떻게 생각하고 행동하는지 알아보면, 우리도 그들처럼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글에서는 창의적인 사람들이 가진 10가지 특징을 알아보겠습니다. 이 특징들은 모두 과학적으로 입증된 것들이며, 우리도 따라 할 수 있는 것들입니다.

 

 


1. 지식에 열려 있고 다양한 분야의 전문적인 지식을 축적하고 활용한다.


창의력은 넓고 다양한 지식을 바탕으로 가능합니다. 지식은 새로운 아이디어를 만들어내는 원료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창의적인 사람들은 자신이 관심 있는 분야뿐만 아니라 다른 분야에 대해서도 배우고 탐구하는 태도를 가집니다. 그리고 자신이 전문가가 되고 싶은 분야에 대해서는 깊이 있게 연구하고 실력을 쌓습니다. 이렇게 하면 다양한 분야의 지식을 융합하고 차별화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스티브 잡스는 컴퓨터 공학과 예술, 철학, 역사, 종교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해 배우고 관심을 가졌습니다. 그는 대학에서 콜리지 타입의 글꼴을 배웠고, 이를 컴퓨터에 적용하여 맥킨토시의 성공에 크게 기여했습니다. 또한, 그는 인도에서 젠 불교를 배웠고, 이를 통해 심플하고 세련된 디자인을 추구했습니다. 잡스는 자신의 연설에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점을 잇는 것은 미래를 향해 앞으로 나아가면서는 불가능합니다. 점을 잇는 것은 과거를 바라보면서만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당신들은 믿음을 가져야 합니다. 어떤 것이든 자신이 따라가고 있는 것이 어떤 방식으로든 미래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믿어야 합니다. 이것은 절대로 분명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당신이 되돌아보면, 모든 점들이 완벽하게 이어져 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2. 새로운 경험과 시도에 대해 호기심이 강하고 용기를 가진다.


창의력은 새로운 경험과 시도를 통해 발전합니다. 새로운 경험과 시도는 우리에게 새로운 자극과 정보를 제공하며, 우리의 사고와 행동을 변화시킵니다. 따라서 창의적인 사람들은 새로운 것에 대해 호기심이 강하고, 도전적인 태도를 가집니다. 그리고 실패나 위험에 대해 두려워하지 않고, 용기 있게 시도합니다.

예를 들어, 토마스 에디슨은 전구를 발명하기 위해 수천 번의 실험을 했습니다. 그는 실패에 대해 이렇게 말했습니다.

"나는 실패한 적이 없다. 나는 전구를 만드는 법이 아닌 1만 가지 방법을 발견한 것뿐이다."

에디슨은 실패를 부정적으로 받아들이지 않고, 새로운 시도의 기회로 보았습니다. 그는 자신의 창의력을 키우기 위해 끊임없이 새로운 아이디어와 재료를 시도했습니다.

 


3. 풍부한 상상력을 가지고 현실과 가능성 사이를 오가며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한다.


창의력은 풍부한 상상력을 바탕으로 가능합니다. 상상력은 현실에 없는 것을 마음속에 그려보는 능력입니다. 상상력은 창의적인 아이디어나 작품의 씨앗과 같은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창의적인 사람들은 현실과 가능성 사이를 오가며 새로운 것을 상상합니다. 그리고 그 상상을 구체화하고 실현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예를 들어, J.K 롤링은 해리 포터 시리즈를 쓰기 전에 기차에서 여러 시간 동안 상상의 나래를 펼쳤습니다. 그는 마법의 세계와 그 속의 인물들을 자신의 머릿속에 그려냈습니다. 그리고 그 상상을 종이에 적어 내려갔습니다. 롤링은 자신의 창작 과정에 대해 이렇게 말했습니다.

"나는 상상력이 매우 풍부하다고 생각한다. 나는 어릴 때부터 상상하는 것을 좋아했다. 나는 상상하는 것이 현실보다 훨씬 재미있고 흥미로운 경우가 많다고 느꼈다. 나는 상상을 통해 새로운 세계를 만들고, 거기서 모험을 하고, 친구를 사귀었다. 나는 상상력이 내 삶에 큰 힘이 되었다고 생각한다."

 

4. 감정을 느끼면서도 통제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감정을 창의적 활동에 활용한다.


창의력은 감정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감정은 우리의 동기와 관심을 결정하며, 우리의 사고와 표현에 영향을 줍니다. 따라서 창의적인 사람들은 감정을 느끼면서도 통제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집니다. 그리고 그 감정을 창의적 활동에 활용합니다. 감정은 창의적인 아이디어나 작품에 생명력과 감동을 불어넣습니다.

예를 들어, 베토벤은 청각 장애에도 불구하고 걸작들을 남겼습니다. 그는 자신의 감정을 음악에 담아냈습니다. 그는 자신의 음악에 대해 이렇게 말했습니다.

"나는 내 음악에서 내 영혼을 드러낸다. 나는 내 음악으로 내가 느끼는 모든 것을 표현한다. 나는 내 음악으로 내가 사랑하고, 원하고, 꿈꾸고, 희망하고, 고통받고, 기쁘고, 슬프고, 화나고, 용서하고, 용서받는 모든 것을 전달한다."

 


5. 관대하고 활력이 넘치며 다른 사람들과 협력하고 공유하는 태도를 가진다.


창의력은 혼자서만 가능한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들과 함께 가능한 것입니다. 다른 사람들은 우리에게 새로운 관점과 정보를 제공하며, 우리의 아이디어와 작품을 향상하는 피드백을 줍니다. 따라서 창의적인 사람들은 관대하고 활력이 넘치며 다른 사람들과 협력하고 공유하는 태도를 가집니다. 그리고 그들은 다른 사람들의 창의력도 존중하고 격려합니다.

예를 들어, 스티븐 스필버그는 영화 제작에 있어서 다른 사람들과 협업하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했습니다. 그는 각자의 분야에서 재능 있는 사람들과 함께 작업하며, 그들의 의견과 아이디어를 존중하고 수용했습니다. 그는 자신의 협업 방식에 대해 이렇게 말했습니다.

"나는 혼자서 영화를 만들 수 없다. 나는 다른 사람들과 함께 영화를 만든다. 나는 감독이지만, 나는 그저 팀의 일원일 뿐이다. 나는 내 팀원들을 신뢰하고, 그들에게 자유와 책임을 준다. 나는 그들의 창의력을 존중하고, 그들의 열정을 공유한다. 나는 그들과 함께 성공하고, 실패하고, 배우고, 성장한다."

 

6. 명석하면서도 천진난만하며 유머감각이 있고 재미있는 것을 좋아한다.


창의력은 명석한 지능과 천진난만한 상상력이 조화를 이룰 때 가능합니다. 창의적인 사람들은 복잡하고 어려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지만, 한편으로는 어린아이처럼 순수하고 장난스러운 면도 있습니다. 그리고 그들은 유머감각이 있고 재미있는 것을 좋아합니다. 유머는 창의력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유머는 기존의 관념이나 기대를 깨뜨리는 비약적인 사고를 요구하며, 새로운 관점이나 통찰을 제공합니다. 또한, 유머는 긍정적인 감정을 유발하고, 스트레스를 해소하며, 사고의 유연성을 증진시킵니다.

예를 들어, 아인슈타인은 물리학자로서 엄청난 지능과 창의력을 발휘했지만, 동시에 재미있고 유쾌한 성격으로도 유명했습니다. 그는 자신의 머리카락이 흔들리는 모습을 보여주며 웃는 사진을 찍기도 했고, 자신의 생일 파티에 초대된 어린 손님들과 바이올린을 연주하며 놀기도 했습니다. 그는 자신의 유머감각에 대해 이렇게 말했습니다.

"나는 항상 웃음을 좋아했다. 나는 웃음이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라고 생각한다. 나는 웃음이 우리의 상상력과 창의력을 자극한다고 믿는다. 나는 웃음이 우리의 정신건강과 사회적 관계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 나는 웃음이 우리에게 삶의 즐거움과 희망을 준다고 생각한다."

 


7. 책임감과 무책임함이 혼합된 모순적 성격을 가지고 자유롭고 독립적인 사고를 한다.


창의력은 책임감과 무책임함이 혼합된 모순적 성격을 가질 때 가능합니다. 창의적인 사람들은 자신의 목표나 작업에 대해 열정적이고 집요하게 추구하는 책임감을 가지고 있지만, 한편으로는 규칙이나 관습에 구애받지 않고 자유롭고 독립적인 사고를 하는 무책임함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들은 자신의 창의적인 결과물에 대해 자부심을 가지면서도, 완벽주의에 빠지지 않고 적절한 타협을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스티브 잡스는 자신의 비전과 제품에 대해 극도로 집착하고 요구하는 책임감을 가지고 있었지만, 동시에 자신의 직감과 창의력을 따르는 무책임함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는 자신의 제품에 대해 세심하고 꼼꼼하게 디자인하고 개선하면서도, 시장의 요구나 경쟁사의 전략에 굴복하지 않고 자신만의 독창적인 방식을 고수했습니다. 그는 자신의 책임감과 무책임함에 대해 이렇게 말했습니다.

"나는 내가 하는 일에 대해 매우 책임감을 느낀다. 나는 내가 만든 제품이 최고의 품질과 혁신성을 갖추기를 원한다. 나는 내가 만든 제품이 사람들의 삶을 바꾸기를 원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때로는 무책임하게 행동해야 한다. 나는 남들이 하는 것이나 생각하는 것에 신경 쓰지 않는다. 나는 내가 옳다고 믿는 것을 한다. 나는 내가 좋아하는 것을 한다. 나는 내가 원하는 것을 한다."

 

8. 외향적이면서도 내향적이며 자신의 공간과 시간을 존중하고 즐긴다.


창의력은 외향적이면서도 내향적인 성격을 가질 때 가능합니다. 창의적인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과 소통하고 협력하며 새로운 자극과 정보를 얻는 외향적인 면도 있지만, 한편으로는 자신의 공간과 시간을 확보하고 혼자서 사색하고 창작하는 내향적인 면도 있습니다. 그리고 그들은 자신의 공간과 시간을 존중하고 즐기며, 자신의 에너지와 창의력을 회복합니다.

예를 들어, 오프라 윈프리는 세계적인 방송인이자 사업가로서 수많은 사람들과 교류하고 영향력을 행사하는 외향적인 면도 있었지만, 동시에 자신만의 공간과 시간을 소중히 여기고 혼자서 읽거나 명상하는 내향적인 면도 있었습니다. 그녀는 자신의 외향성과 내향성에 대해 이렇게 말했습니다.

"나는 사람들과 함께 있으면서도 혼자 있는 것을 좋아한다. 나는 사람들과 대화하고 교류하면서도 내 마음속에 있는 것을 듣고 싶다. 나는 사람들에게 영감과 희망을 주면서도 나 자신에게도 그런 것들을 주고 싶다. 그래서 나는 내 공간과 시간을 아주 소중히 여긴다. 나는 내 공간과 시간에서 읽거나 명상하거나 기도하면서 내 에너지와 창의력을 충전한다."

 


9. 매우 겸손하면서도 자존심이 강하며 자신의 창의적인 결과물에 대해 자부심을 가진다.


창의력은 매우 겸손하면서도 자존심이 강한 성격을 가질 때 가능합니다. 창의적인 사람들은 자신의 아이디어나 작품에 대해 과대평가하지 않고, 항상 개선할 여지가 있다고 생각하는 겸손한 태도를 가지고 있지만, 한편으로는 자신의 아이디어나 작품에 대해 자신감 있게 주장하고, 비판이나 반대에 굴복하지 않는 자존심이 강한 태도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들은 자신의 창의적인 결과물에 대해 자부심을 가지며, 그것을 세상에 공개하고 공유하려고 합니다.

예를 들어, 마틴 루터 킹 주니어는 인종차별과 불의에 맞서 싸우는 운동가이자 목사로서 엄청난 창의력을 발휘했습니다. 그는 자신의 비전과 목표에 대해 겸손하게 표현하면서도, 동시에 자신의 신념과 행동에 대해 당당하게 말하고 행동했습니다. 그는 자신의 겸손함과 자존심에 대해 이렇게 말했습니다.

"나는 내가 하는 일이 크거나 작거나 상관없이, 그것이 세상을 조금이라도 나아지게 할 수 있다면, 그것이 의미 있다고 생각한다. 나는 내가 하는 일이 내가 살아온 시대를 반영하고 영향을 줄 수 있다면, 그것이 보람 있다고 생각한다. 나는 내가 하는 일이 내가 사랑하고 존중하는 사람들과 함께 할 수 있다면, 그것이 행복하다고 생각한다. 나는 내가 하는 일에 대해 겸손하게 생각하지만, 동시에 나는 내가 하는 일에 대해 자부심을 가진다. 나는 내가 하는 일에 대해 믿음과 용기를 가진다."

 

10. 전형적인 성 역할에서 벗어나며 개혁적이면서도 보수적인 태도를 가진다.


창의력은 전형적인 성 역할에서 벗어나며 개혁적이면서도 보수적인 태도를 가질 때 가능합니다. 창의적인 사람들은 남성이나 여성으로서 사회가 정한 역할이나 기대에 구애받지 않고, 자신의 성격과 취향에 따라 생각하고 행동합니다. 그리고 그들은 기존의 것을 부정하거나 파괴하기보다는 새로운 것을 추가하거나 개선하기를 원합니다. 그리고 그들은 전통이나 문화를 존중하면서도 변화와 혁신을 추구합니다.

예를 들어, 프리다 칼로는 멕시코의 화가로서 남성 중심의 예술계에서 독특한 스타일과 주제로 활동했습니다. 그녀는 남성스러운 옷을 입기도 하고, 여성스러운 옷을 입기도 했습니다. 그녀는 남성과 여성의 역할에 국한되지 않고, 자신의 정체성과 표현을 자유롭게 했습니다. 그녀는 자신의 개혁적이면서도 보수적인 태도에 대해 이렇게 말했습니다.

"나는 내가 살아온 곳과 시대에 대해 자랑스럽다. 나는 멕시코의 문화와 전통을 사랑하고 존중한다. 나는 내가 속한 사회와 역사에 대해 알고 싶다. 하지만 나는 그것들이 내가 되고 싶은 것을 제한하거나 방해하게 두지 않는다. 나는 내가 원하는 것을 하고, 내가 좋아하는 것을 하고, 내가 필요한 것을 한다."

 


이렇게 창의적인 사람들은 전형적인 성 역할에서 벗어나며 개혁적이면서도 보수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것은 창의력과 성별이나 문화와 같은 요소가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를 보여주는 한 예입니다. 창의력은 다양한 영역과 관련되어 있으며, 우리 모두가 발전시킬 수 있는 능력입니다.


이상으로 창의력의 비밀, 창의적인 사람들이 가진 10가지 특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 특징들은 모두 과학적으로 입증된 것들이며, 우리도 따라 할 수 있는 것들입니다. 창의력은 타고난 것이 아니라, 키워낼 수 있는 능력입니다. 창의력은 우리의 삶을 풍요롭고 즐겁게 만들어줍니다. 창의력은 우리의 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가능성을 발견하고, 세상을 바꾸는 힘입니다. 창의력은 우리 모두에게 주어진 선물이며, 우리 모두가 공유할 수 있는 자산입니다.


창의성의 마법! 이런 사람들은 반드시 성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