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면 쏠쏠한 이야기

JP모건의 경고: 미국 채권시장이 1969년과 비슷한 양상으로 움직인다면? 🤔

Lena Jo 2023. 10. 29. 13:00

JP모건의 경고: 미국 채권시장이 1969년과 비슷한 양상으로 움직인다면? 🤔


오늘은 JP모건이 최근 발표한 보고서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JP모건은 미국 채권시장이 경기침체 전 국채금리가 상승했던 1969년과 비슷한 양상으로 움직이고 있다고 진단했습니다. 이는 어떤 의미이고, 우리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출처:영합인포맥스

 

1969년과 비슷한 채권시장 베어 스티프닝 😱


JP모건은 26일 (현지시간) 비즈니스인사이더에 따르면 보고서를 통해 "연방준비제도 (연준·Fed)가 지난 7월 이후 금리를 동결하고 있는 가운데 미 국채 장기물 금리가 상승하는 것은 전형적 시장 반응이 아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지난 12번의 연준 긴축 사이클에서 채권시장은 통상 연준의 마지막 금리 인상 이후 단기물 금리가 장기물보다 많이 하락하는 불 스티프닝을 보였습니다. 하지만, 지난 1969년에는 장기물 금리가 단기물보다 많이 상승하는 베어 스티프닝을 보였는데, 이는 최근의 미 국채 시장의 비정상적인 패턴과 일치한다는 게 JP모건의 분석입니다.

채권시장의 스티프닝은 채권의 만기에 따른 수익률 차이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불 스티프닝은 장기물 채권의 수익률이 단기물보다 낮아지는 현상으로, 경제가 둔화하거나 인플레이션이 낮아질 것이라는 기대를 반영합니다. 반면, 베어 스티프닝은 장기물 채권의 수익률이 단기물보다 높아지는 현상으로, 경제가 과열되거나 인플레이션이 높아질 것이라는 우려를 반영합니다.

 

경기침체가 곧 다가올 수 있다는 신호? 😨


JP모건은 1969년의 사례에서 교훈을 얻는다면 "당시에 경기침체가 마지막 금리 인상 뒤 3개월 후에 발생했다"며 "이는 지금과 같은 채권시장 베어 스티프닝이 경제에 명확한 성장률 둔화 신호가 나타날 때까지 이어진다는 의미"라고 예상했습니다.

지금까지 미국 경제는 예상치를 웃돈 3분기 국내총생산 (GDP) 등 견조한 경제지표로 경기침체 신호가 잘 나타나지 않고 있지만, 채권 시장 양상을 보면 곧 경기침체가 올 것이란 게 JP모건의 예상입니다.

JP모건은 1969년 경기침체가 스탠더드앤드푸어스 (S&P) 500 지수 상장기업들의 실적에 미치는 영향은 상대적으로 크지 않았다며 "이번에도 경기침체가 온다면 주식시장이 최대 6개월까지 하락하겠지만, 이후 빠르게 반등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우리는 어떻게 대비해야 할까? 😊


JP모건의 분석과 예측이 정확하게 맞을지는 아직 확실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미국 채권시장의 동향은 우리나라 경제와 금융시장에도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주의 깊게 관찰해야 합니다.

특히, 미국 채권시장에서 베어 스티프닝이 지속된다면, 우리나라 국채금리도 상승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는 국내 채권시장과 주식시장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투자자들은 자신의 투자 포트폴리오를 다양화하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투자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미국 채권시장의 변동성에 휘둘리지 않도록 안정적인 수익률을 추구하는 투자상품을 선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미국 채권시장의 동향과 더불어, 우리나라의 경제지표와 정책변화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특히, 인플레이션, 경상수지, 금리, 환율 등은 국내 채권시장과 주식시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미국 채권시장의 베어 스티프닝이 경기침체로 이어질지는 아직 확실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가능성을 배제할 수는 없습니다. 따라서, 경기침체에 대비하는 자세를 갖고, 위기를 기회로 바꿀 수 있는 방법을 찾아봐야 할 것입니다.

 



이상으로 JP모건이 발표한 보고서를 바탕으로 미국 채권시장의 동향과 그 영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미국 채권시장이 1969년과 비슷한 양상으로 움직인다면, 경기침체가 곧 다가올 수 있다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이는 우리나라 경제와 금융시장에도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투자자들은 자신의 투자 포트폴리오를 다양화하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투자 전략을 수립해야 합니다. 이 글이 여러분들에게 유익한 정보가 되었기를 바랍니다.



참고
JP모건 "美채권시장, 1969년과 비슷한 양상으로 움직여"
JP모건 다이먼, 내년 주식 100만 주 판다...'조기은퇴' 우려에 주가 급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