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면 쏠쏠한 이야기

압구정 지구 재개발, 새로운 명소로 탈바꿈한다

Lena Jo 2023. 7. 15. 06:30

압구정 지구 재개발, 새로운 명소로 탈바꿈한다

 

압구정 지구 재건축



오늘은 서울 강남구의 전통 부촌인 압구정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압구정은 준공 후 40여 년이 넘은 아파트들이 밀집한 지역으로, 재건축이 필요한 곳이었습니다. 그런데 최근 서울시가 압구정 2~5 구역의 신속통합기획안(신통기획)을 확정하면서, 압구정이 새롭게 변화할 전망입니다.

신통기획이란, 여러 개의 재건축 구역을 하나로 묶어서 통합적으로 계획하는 방식으로, 공공성과 효율성을 높이고, 지역의 특성과 경관을 살리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이번에 확정된 신통기획의 가장 큰 특징은, 한강변에 위치한 압구정의 단조로운 경관을 바꾸기 위해, 창의혁신 디자인을 도입할 수 있도록 여러 규제들을 풀었다는 것입니다.

서울시는 압구정을 다시 시민이나 관광객들이 찾을 수 있는 한강의 명소로 만들겠다는 계획입니다. 이에 따라 압구정 지구의 최고 층수는 35층에서 50층 내외로 상향되었고, 한강변에 위치하는 아파트의 15층 규제도 창의혁신 디자인을 도입하는 경우 높이 계획을 유연하게 적용하기로 했습니다. 이렇게 하면 압구정 일대 77만 3000㎡ 부지에 50층 안팎의 1만 1800세대 대단지가 들어설 것입니다.




또한, 압구정과 성동구 성수동을 하나의 생활권으로 연결하기 위해, 보행교를 건설할 예정입니다. 보행교는 압구정 3구역 조합에서 공공기여 형태로 제안하였고, 서울시가 이를 수용하였습니다. 보행교를 통해 압구정에서 서울숲까지 도보나 자전거로 이동할 수 있게 되고, 성수동 삼표부지 일대에 들어설 글로벌 미래 업무지구와 서울숲, 압구정 로데오거리·가로수길 상권이 도보로 30분 이내 연결됩니다. 즉, 압구정 자택에서 성수동 IT기업으로 10분 안에 출퇴근할 수 있고, 성수동 집에서 압구정 맛집을 손쉽게 갈 수 있는 생활권을 구축하는 것입니다.


 

 

 

 



그 외에도, 압구정 2구역에는 수변 커뮤니티 시설, 3구역 덮개시설, 4·5구역에는 조망 데크공원을 설치해, 서울시민들이 여가와 문화를 즐길 수 있도록 압구정 일대를 한강변으로 열린 공간으로 개발할 계획입니다. 압구정을 신속통합기획을 통해 개발하면서 공공임대주택도 전체 세대의 10%인 1200세대가 배치됩니다. 공공임대주택과 분양세대의 배치와 품질을 동일하게 계획해 어느 집이 공공임대주택인지 알 수 없도록 '적극적 소셜믹스'를 추구한 것도 특징입니다.



압구정 재개발 구역별 특징과 진행상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구역
미성 1∙2차로 구성되어 있으며, 전체 1,233 가구 규모입니다. 아직 추진위 단계이지만 신통기획에 참여한 구역입니다. 다만 지금은 조합설립에 불협화음이 있는 것으로 보이는데요. 특히 용적률도 낮고 대지지분이 큰 미성 1차에서 분리 재건축 움직임이 있습니다.

2 구역
소위 신현대라고 불리는 단지로, 압구정현대 9, 11, 12차로 구성되어 있으며, 전체 1,233 가구 규모입니다. 신통기획에 참여한 구역이며, 재건축 후 1,800 가구로 확대될 예정입니다.

3 구역
현대 1∼7차, 10·13·14차, 대림빌라트로 구성된 압구정 재건축 '최대어'로 꼽히는 구역입니다. 전체 4,082 가구 규모이며, 재건축 후 6,000 가구로 확대될 계획입니다. 신통기획에 참여한 구역이며, 압구정초등학교 이전 문제가 오랫동안 걸림돌이었지만 최근 주민들의 찬성이 높아져 해결의 실마리를 찾고 있습니다.

5 구역
한양 1·2차로 구성된 구역으로, 전체 1,200 가구 규모입니다. 신통기획에 참여한 구역이며, 재건축 후 2,000 가구로 확대될 예정입니다.

6 구역
한양 5·7·8차로 구성된 구역으로, 전체 1,200 가구 규모입니다. 아직 추진위 단계이지만 신통기획에 참여한 구역입니다. 재건축 후 2,000 가구로 확대될 계획입니다.

 

 

 

 


  

 

마무리


압구정 재개발은 서울시의 재개발·재건축 정상화 공약과 잘 부합하는 사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서울시는 신통기획의 취지가 일관되게 유지될 수 있도록 하고 취지에 부합하지 않는 단지는 일반사업을 진행하도록 하는 등 엄격하게 관리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압구정 재개발은 압구정의 가치를 높이고, 한강변의 경관을 개선하고, 강남과 강북을 연결하는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앞으로 압구정 재개발의 진행 상황과 결과에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드립니다.




참고:
집값 급등 압구정 재건축 `급물살`…6개 구역 중 4곳 조합인가
속도내는 압구정 재건축…4구역 첫 조합설립 | 한국경제 - 한경닷컴
압구정3 재건축 초등교 이전 걸림돌 해결되나 | 한국경제 - 한경닷컴